S/4 HANA

SAP S/4 HANA 1610 Install후 후속 작업

SAP S/4 HANA 1610 Install후 후속 작업

지금은 S/4 HANA의 설치한 후에 후속 작업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S/4 HANA 및 ERP Ehp7 이전까지는 SAP ERP을 설치하고 난 이후에 각 단계마다 하나씩 수행하여 Post installation 작업(설치 후 수속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SAP Netweaver 7.4부터는 자동으로 설치후 후속 작업을 수행해 주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먼저 transaction code : STC01  => SAP_BASIS_SETUP_INITIAL_CONFIG => 수행하는 Task를 선택하고 필요한 변수를 넣고 실행(execute)을 하면 몇 분정도에 구성이 완료됩니다.

제가 여기에서 설명할 방법은 자동으로 하는 것도 좋지만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Task를 확인하면서 구체적은 수행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AP S/4 HANA의 설치 후에 후속으로 작업해줘야 할 일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SAP S/4 HANA 및 HANA DB 라이선스 Install 입니다.

S/4 HANA를 계약한 SAP고객이라면 SAP 마켓플레이스

(https://support.sap.com/keys-systems-installations.html)에서 라이선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SAP의 transaction Code : SLICENSE 에서 요청한 인증서를 메일로 받게 된다. 메일로 받은 인증서를 T-code : slicense 에서 Import 하게 됩니다.

SAP HANA DB에서 라이선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HANA Studio로 접속하여 License를 Install한다.

HANA Studio에서 SID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등록정보(Properties)을 선택한다.

등록정보에서 오른쪽화면의 라이선스를 선택하여 License Install 버턴을 클리하여 메일로 받은 라이선스 파일을 Import 한다.

In the SAP HANA studio, right-click your <DB SID> system, and choose Properties. =>

In the Properties for <DB SID> window, select License, and choose the Install License Key button

 

  1. S/4 HANA의 설치 이후에 ABAP Configuration 수행에 대한 기초 내용입니다.

Transaction Code : SICK 로 설치 이후에 일관성 점검을 수행한다.

  1. Change Request에 대한 Transport 에 대한 Post Installation을 수행한다.

Transaction Code : SE06 -> Standard Installation 선택하고 “Perform Post-Installation Actions”를 클릭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1대 시스템만 설치가 되어서 가상의 시스템(Virtual System)을 만들어 설치된 시스템(HVH) 과 가상의 시스템(DUM)과 Transport route를 연결시켜준다.

  1. Operation Mode를 설정하는 내용인데 예전 버전(4.6C, Enterprise 4.7 버전, ERP 2005)에서CPU, Memory 등 H/W자원이 부족할 때 사용한 것으로 최근에 설치되는 SAP ERP, S/4 HANA등은 이 Operation Mode가 필요가 없다.

하지만 간단하게 Transaction Code : RZ04로 Daily, Night mode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1. 로그온 그룹 설정으로 SAPGUI를 통해서 로그인 할 때 부하를 분산하는 기능(Load Balancing) 기능을 수행한다.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AP Application 서버(PAS, AAS)가 여러 개인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이다.

  1. Print 설정으로 기본적으로 해줘야 것으로 개인 PC(로컬)를 통해서 인쇄를 하는 설정입니다. Transaction Code : SPAD

  1. RFC Server Group 설정 내용으로 내부 배치잡이나 외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수행할 때 RFC 그룹을 설정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Transaction Code : RZ12

  1. 마지막으로 SAP ID에 대한 주소(Address )를 입력하는 곳인데 SAP ID가 같은 계열회사등 여러 개의 회사가 사용할 경우 주소를 설정하여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Transaction Code : SUCOMP

 

안녕하세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