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a 전문가 모임입니다.

SAP HANA 구조(Architecture)

1. HANA 구조(Architecture)

SAP HANA의 DATABASE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HANA 구조는 DATABASE + APP Server(XS 웹서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 전통적인 DATABASE인 Oracle과 비교해서 HANA DATABASE는 XS라는 웹서버 기능을 하는 것이 추가 되었습니다.

아래 파란색 테두리 안의 주황색인 DATABASE의 기본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으로 DATA를 검색하고 입력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빨간색 테두리 안의 황토색 부분은 APP Server 로 명명되어 있는 곳이 XS라는 웹서버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입니다.

Oralce과 같은 다른 DATABASE와의 차이점은 HANA DB에 직접 PC, 모바일 기계와 연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 다른 DATABASE에서 DATA를 가져올 수 있는 ETL (Extraction, Transformation, Loading)과 연결되는 기능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Data service라는 별도의 Tool로 추가로 구매를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0001

HANA의 구조(Architecture)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HANA Appliance 라고도 하는데 Appliance라는 말은 처음에 고객이 HANA를 구입하게 되면 H/W(Hardware)에 S/W(Software)가 모두 설치된 상태로 구매한 고객은 HANA 제품을 SAP로 받게 됩니다. 이전에 SAP제품을 구매하면 H/W에 기본 OS(Windows, UNIX)만 설치된 상태에서 SAP Basis consultant 가 Oracle DATABASE와 SAP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게 됩니다.

그런데 SAP HANA Appliance는 한번 구매를 하면 필요한 H/W, Linux, HAHA가 기본을 설치된 상태로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Image-0000

각 세부적인 HANA DATABASE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Name Server : HANA의 기본 정보를 가지고 있고 각 node에 대한 정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 Index Server : 제일 중요한 server로 data를 검색하고, 검색한 data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Statistics Server : HANA의 성능 분석을 위한 통계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 Preprocessor :  텍스트 검색을 위해서 미리 테스트에 대한 인텍스를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 XS engine :  HANA DB의 기능외에 Web서버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엔진이 주로 HANA DB와 직접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만드는 엔진입니다.

아래는 각 기능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

Image-0002

여기서 중요한 기능은 HANA database, HANA studio, HANA client가 중요한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툴바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