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 HANA

SAP S/4 HANA 1909 설치(S/4 HANA Install)

SAP S/4 HANA 1909 설치(S/4 HANA Install)

S/4 HANA 1909를 설치하는 순서는 SUSE Linux 12 설치하고 HANA DB 2.0 설치 후 S/4 HANA 1909설치가 진행됩니다.

  •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12 SP4 설치
  • HANA DB 2.0 SPS04 설치
  • S/4 HANA 1909 설치

 

  1. S/4 HANA를 설치하기 위한 Software Provision Manager를 압축을 해제합니다.

아래 명령어에 빠져 있는데 –xvf를 추가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SAPCAR –xvf  SWPM20SP05_2-80003424.SAR

  1. 압축을 해제한 후에 cd SWPM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sapinst를 root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반드시 root 사용자로 로그인 하고 sapinst를 수행합니다.

  1. 개인 pc의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 파일에 IP와 호스트 전체 이름을 입력합니다.

172.30.1.40        heva.saphanadb.com

  1. Software Provision Manager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Web Browser로 설치하게 하는 옵션이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롬에서 아래 URL로 접속합니다.

https://<hostname>:4237/sapinst/docs/index.html

그리고 root와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1. SAP S/4 HANA를 실제로 시작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경로는 SAP S/4 HANA 1909 -> SAP HANA Database -> Installation -> Application Server ABAP -> Standard System -> Standard System을 선택합니다.

  1. Custom을 선택합니다.

7. System Parameter정보를 입력합니다. SAP System ID(SID) : HVH를 입력합니다.

아래는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왜 에러가 발생할까요?  그 이유는 1대의 서버에 동일한 SID이 이미 존재해서 이런 에러가 발생한 것입니다.

HANA DB SID : HVH, S/4HANA SID : HEV로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 SAP System Domain Name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서는com 을 입력합니다.

9. S/4 HANA를 설치하는데 모든 사용자에 대한 마스터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여기에 입력하는 패스워드는 OS의 sidadm, DDIC 등 모든 사용자의 패스워드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 S/4 HANA가 HANA DB에 접속하기 위해서 HANA DB 정보를 입력합니다.

DB host, Instance Number, DB SID, SYSTEM의 패스워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1. Sapmnt에 Kernel을 설치하기 위해서 다운로드한SAR의 위치를 물어 보는 내용입니다.

12. SAPHOSTAGENT를 설치하기 위한 위치를 물어 보는 화면입니다.

13. sapadm의 패스워드와 User ID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14. 여기에는 순수하게 S/4 HANA만 설치하기 때문에 SAP LiveCache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체크하는 부분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1. SAP Client를 설치하기 위해 Client가 SAR로 묶어 놓은 파일 위치를 선택합니다.

16. 이제 S/4 HANA의 모든 DATA가 들어있는 Export 디렉토리 위치를 선택합니다.

17. S/4 HANA DB를 설치하는 DB Schema 정보인 SAPHAANDB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18, S/4 HANA와 HANA DB를 연결할 때 DB connection에 대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할 것 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HANA Secure User Store에 DB 연결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19. HANA DB의 Parameter 정보를 수정하여 DB 정보를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20. SAP NetWeaver 의 PAS(Primary Application Serer)와 ASCS(ABAP System Central Service) 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PAS : 00,  ASCS : 01 로 정보를 입력합니다.

  1. SAP Web Dispatcher의 사용자인 webadm의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22. 만약 솔루션 매니저2가 설치 되어 있으면 SLD(System Landscape Directory)를 등록해주는 이것은 지금 SLD에 등록하지 않아도 되고 설치후에 SLD를 등록해줘도 됩니다.

여기에서는 No SLD destination을 선택합니다.

  1. Message Server의 Access Control List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보안을 위해서 생성하면 좋은데 접속을 차단하고 허용하는 IP, Hostname등을 등록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여기에서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24. ASCS에 추가로 Web Dispatcher와 Gateway를 설치하는 옵션인데 추가로 설치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5. Security Profile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것인데 Skip하지 말라고 추가해줘는 내용입니다.

26. SAP S/4 HANA를 설치한 이후에 SAPINST 그룹을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기본으로 선택되선 있는 것 그대로 하고 다음으로 넘어 갑니다.

27. 최종 입력한 파라미터 정보를 Review하는 것으로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수정하고자 하는 파라미터 앞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수정합니다.

여기는 지금 입력한 파라미터 정보를 그대로 하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1.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가 시작됩니다.

29. S/4 HANA 1909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는데 H/W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CPU 2개, 메모리 128GB인 장비에서 대략 2시 2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30. 설치후 SAP S/4 HANA Component 정보 입니다. 아직 Support Package, Front End Server를 설치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직 S/4 HANA 1909 만 설치한 내용입니다.

31. 제일 궁금한 사항이었는데 S/4 HANA를 설치하고 HANA DB의 메모리를 어느 정도가 필요한지 알아 보기 위해서 HANA Studio를 이용하여 메모리 사용 현황입니다.

Used Memory가 78%이고 최대로 사용한 Peak Memory가 97%입니다.

현제 HANA DB가 최대로 사용할수 있는 Global_allocation_limit 는 90GB입니다.

즉 HANA DB의 메모리가 100GB이면 충분히 S/4 HANA 1909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4개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