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 HANA

SAP S/4 HANA 1709에서 Screen Persoans 3.0 설치

SAP S/4 HANA 1709에서 Screen Personas 3.0 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제목이 S/4 HANA에서 Personas 3.0을 설치하는 것인데 Screen Personas 3.0  S/4 HANA에서만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SAP ERP Ehp 1 ~ 8 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는 S/4 HANA에서 설치하는 내용과 SAP ERP에서 설치하는 내용을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SAP에서 여러가지 UI(User Interface)를 출시하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SAPGUI 만큼 활용도가 높지 않고 지금 설명하는 Screen Personas도 실제 일반 현장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Web환경으로 IT환경이 변해가면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SAP에서 Personas에 대해서 설명을 먼저하고 그리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Personas를 접속해서 화면을 보면 WebDynpro화면과 JSP로 된 화면을 같이 뒤 섞어 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모두 ITS로 전환하여 SAPGUI의 Transaction Code를 Web으로 전환한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

Screen Personas라는 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SAP에서 Screen Personas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겠습니다.

1. SAP가 말하는 Screen Personas는 WebDynpro와 ITS(Internet Transaction Server)로 구성하여 이루어 졌다고 합니다.

즉 기반은 Dynpro와 ITS를 결합하고 그리고 Netweaver ABAP과 연결되어 사용자의 Web Browser를 이용하여 접속하게 구성입니다.

2. 사용자 환경인 UI(User Interface)에 대해서 SAP에서 제공하는 것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creen Personas의 부분은 가운데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여기 보시면 기술적인 면(Technology)에서 Dynpro(딘프로)와 WebDynpro(웹딘)을 사용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Webdynpro를 이용하는 것은 Web browser(Internet Explorer, Chrome)을 이용하여 접속하는 것입니다.

3. SAP Screen Personas에 대해서 좀더 기초적인 내용을 다시 설명 드리면 초기 Personas 2.0은 일반 사용자의 컴퓨터에 Microsoft 의 Sliverlights를 설치해야 패르소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Persaons 3.0에서는 Microsoft의 Internet Explorer나 구글의 크롬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을 다시 설명 드리는 이유는 Screen Personas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SAP Netweaver 버전과 SAP Kernel이 반드시 일치해야 Personas의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SAP Kernel 버전이 맞지 않거나 원하는 버전보다 낮게 되면 Personas의 화면이 볼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제약 사항이 있어서 Personas를 실제 일반 고객이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4. 아래 도표는 Screen Personas 3.0에서 요구하는 SAP ERP의 Netweaver(Basis) 버전과 Kernel의 관계를 설명한 내용입니다.이렇게 SAP Netweaver(Web Application Server)를 다르게 이야기 하면 BASIS와 같은 용어입니다. 그리고 Kernel을 같이 표로 만들었던 것은 서로 많은 연관성이 있고 Kernel이 일치해야 Screen Persona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sis Minimum Service Pack Strongly Advise Service Pack Additional Notes Required? Supported Kernel
700 SP25 SP29 Yes 722
701 SP10 SP14 Yes 722
702 SP09 SP14 Yes 722
731 SP07 SP09 Yes 722
740 SP03 SP08 Yes 742, 745, 749
750 All No No 745, 749
S/4HANA All No No 749

5. 이제 본격적으로 S/4 HANA 1709에 Screen Personas 3.0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12월까지는 SAP Software Component를 다운로드 할려고 하면 Solution Manager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Solution Manager를 이용하게 하기 위한 수단인데 예전 Solution Manager 3.1 버전에도 사용하라고 강조하고 세미나를 많이 했는데 사용하지 않았죠. 그래서 최근에는 SAP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 Solution Manager를 설치하게 강제를 두어서 Solution Manager 7.1에는 기본으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SAP Solution Manager 7.1, Maintenance Optimizer 기능을 이용하여 SAP Support Package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Solution Manager의 Maintenance Optimizer 기능을 SAP Support 로 이동하였습니다. 아래 URL이 그 주소입니다.

https://support.sap.com/solution-manager/processes/maintenance-management/maintenance-planner.html

 

6. S/4 HANA 1709를 Install하기 위해서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우선 S/4 HANA를 설치하고자 하는 SID를 입력합니다.그리고 Install a SAP S/4 HANA를 선택하고 하위 1709 버전을 선택합니다.

7. S/4 HANA 1709를 선택합니다.

8. Software File이 선택이 완료되었으면xml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Download Basket에 선택한 파일을 넣어서 다운로드 합니다.

9. 이제 SAPGUI로 Client 000에 로그인해서 Fiori를 Add-on하도록 하겠습니다.

10. Transaction SAINT를 입력하고 다운로드한xml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11. Continue를 클릭하여 Fiori Add-on을 진행합니다.

12. 이제 S/4 HANA 1709에 Fiori 4.0이 Add-on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13. 이제 Netweaver WAS로 Screen Personas에 접속하기 위해 몇가지 설정을 해야합니다.

SAP Parameter를 수정을 해야 합니다. Screen Personas가 ITS를 사용하면서 ITS관련 Parameter를 수정합니다.

Transaction RZ11에서

em/global_area_MB = 1000 MB

ztta/diag_area = 20480000 Byte

14. Netweaver WAS에서 Transaction SICF를 이용하여 Screen Personas관련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준다.

/default_host/sap/bc/personas

/default_host/sap/bc/personas3

/default_host/sap/bc/gui/sap/its/webgui

15. 접속하는 사용자에게 아래 3개의 Role을 할당해 준다.

/PERSONAS/ADMIN_ROLE

/PERSONAS/EDITOR_ROLE

/PERSONAS/CONSUMER_ROLE

16. Transaction SICF에서 Personas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오는지 테스트를 수행한다.

17. 이제 모든 것이 완료되었다면 Screen Personas에 아래 접속 URL로 접속하여 로그인 한다.

URL 주소

http://your_server:8000/sap/bc/personas?sap-client=100

http://your_server:8000/sap/bc/personas?sap-client=000&sap-language=EN

18. SAP의 Wiki에서 Screen Personas 3.0 설치 가이드입니다. 이렇게 자세하게 SAP에서 가이드를 만든 이유는 패르소나를 많이 사용하고 보급하기 위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https://wiki.scn.sap.com/wiki/display/Img/SAP+Screen+Personas+3.0+Add-on+Installation+Guide

 

SAP S/4 HANA 1709에서 Screen Persoans 3.0 설치에 댓글 닫힘

안녕하세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