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 HANA

SAP Client 개념

S/4 HANA에서 SAP Client  개념

SAP S/4 HANA 1709에서 개념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AP ERP 6.0 EHP8 이나 이전 SAP R/3에서의 Local Client Copy방법은 동일합니다. 크게 어려울 것이 없고 신규로 Client 를 만들고 난 이후에 SAP*/pass 로 로그인하기 위해서는 Parameter를 수정해주고 신규로 만든 Client로 로그인하는 점을 유의하여 하면 됩니다.

먼저 SAP에서 Client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겠습니다.

1. SAP의 Client의 개념은 매우 어렵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간단한 것을 SAP에서는 이 Client 개념을 아주 새로운 개념으로 획기적인 것으로 포장(?)하여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여기에 Client 개념이 추가 되어 장점도 존재합니다. 개발 System에서 Client를 여러 개 생성하여 서로 다르게 설정하여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Table에 MANDT 필드를 추가하여 한 테이블을 여러 개에서 구분하여 사용하게 설정한 것 일반 다른 ERP 솔루션(Oracle, Peoplesoft등)에서는 없는 개념으로 다른 부분은 분명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너무 복잡하게 설명을 해서 이것을 이해야기에 좀더 시간과 경험 및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일반적인 제조 업체(LG전자의 세탁기)가 SAP Software를 사용하여 것은 생산하여 고객에게 판매하는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제조 업체가 물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부품(플라스틱, 전선,철판, 모터, 스위치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품을 가지고 세탁기를 만들어서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LG Store인 대리점에 세탁기를 납품하고 대리점에서는 OLED TV, 세탁기, 청소기, 냉장고가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고객이 마음에 쏙 드는 세탁기를 발견하고 10KG용 드럼 세탁기를 구입하면 주문서(Order)가 생성됩니다. 세탁기를 배송하기 위해서 배송 업체에 배송을 요청하고 고객에게 배송되면 송장(Invoice)를 발행하여 고객은 세탁기 비용인 100만원을 입금하면 LG전자와 소비자가 거래가 완료됩니다.

Client 1개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Application Data : 실제 거래가 이루워지면서 발생하는 Data를 이야기 합니다.

세탁기를 구입한 내역(10KG 드럼세탁기), 배송 정보, 비용 청구서등

Customizing Data : 세탁기를 제조하는 회사인 LG전자에 대한 설정 정보 입니다.

회사 코드정보, 공장(창원), 영업 조직, 물류 창고 등

User Master Data : SAP를 사용하는 사용자 정보입니다.

ID 정보,환경설정(원화_화패표시, 소수점 표시, 국가별 시간), e-Mail주소등

3. 이제 Client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 클라이언트 아래에 존재하는 Repository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용어가 Repository는 영문을 해석하면 “정보 저장소” 입니다.

즉 바꿔 말하면 기본적인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하나의 창고라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하면 우리가 부모 형제가 모두 모여 살수 있는 단독 주택 집을 짖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땅만 있다고 집을 짖는 것이 아니고 터를 닫아야 합니다. 만약 지하실을 만든다고 하면 집터를 더 파고 그 밑에 지하실을 만들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우선 집터를 만들어서 수도 배관, 화장실 배수구를 만들고 정화조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위해 모두 모여 살수 있도록 큰 한옥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집터를 닫고 집을 짖기 위한 기반 공사에 해당되는 것이 SAP의 Repository 와 Cross Client Customizing입니다.

Repository는 Table, 프로그램, Function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Cross Client 설정은 Printer 설정, RFC Destination 입니다.

집으로 예시를 하면 집을 지을 수 있는 땅이 Repository 입니다. 그리고 콘크리트로 기반 공사를 하고 집의 크기에 맞게 골조 공사, 배수구, 상수도 배관을 설치 하는 것이 Cross Client Customizing 입니다.

4. 이제 집터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리면 본격적으로 집을 짖는데 내가 살 수 있는 집은 한옥 양식인 기와집을 지어서 부모님, 형제 자매들이 모두 한 집에서 살 집을 크게 짖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바닥은 온돌로 하고 수도 배관, 싱크대 물이 나가도록 배수관 공사는 모두 Cross Client Customizing에 해당됩니다. 바닥 공사는 내가 사는 방과 부모님이 사시는 방, 형제가 사는 방에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그리고 공통으로 사용하는 화장실 2개, 싱크대 위치는 모두 Cross Client Customizing에 해당됩니다.

Living room with sliding glass door to balcony – artwork from photographer portfolio

우리가 한옥집에서 살면서 잠을 자고 밥을 먹고 하는 것을 SAP에서는 Business Data가 생성되는 것에 해당됩니다.그리고 내 방에는 LG OLED TV, 김치 냉장고, 드럼세탁기 배치하는 것은 Customizing Data에 해당됩니다. 여기에서 집에서 살고 있는 사람인 나는 User master Data입니다.

Repository  : 집을 지을수 있는 땅, 바닥 공사, 터 파기

Cross Client Customizing : 골조 공사, 배수구, 상수도 배관

Application Data : 잠 자기, 밥 먹기, TV로 영화 보기

Customizing Data : LG OLED TV 2대, 냉장고 2대, 김치 드럼세탁기 1대, 쇼파

User Master Data : 가족 구성원(나, 부모 , 형제)

5. 우리 가족 모두 살수 있는 집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면 살기 좋은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기 마련입니다. 우리 가족이 모여 살 수 있는 집이 너무 좋아 새로운 집을 지어 판매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집을 구경 시켜주고 바로 새 집을 집어 판매를 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집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거실을 이태리산 바닥재를 한 거실을 원한다고 생각할 수 잇습니다. 이렇게 판매를 하기 위한 집을 지을 때 DEV System에서 먼저 바닥을 이탈리아 산 바닥재를 사용하여 공사를 합니다. 그리고 QAS System에서 이탈리산 바닥재가 보온은 따뜻한지 너무 미끄러워 넘어질 우려가 없는지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모든 테스트가 완료되면 이제 판매를 하기 위한 집인 PRD System을 만들어 판매를 합니다. 이렇게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였는데 LG전자의 제조업체로 다시 돌아 가서 신규로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물류 창고 생기면 DEV System에서 먼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QAS System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여 이상이 없는지 점검을 합니다. 그리고 최종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PRD System에 적용하여 LG 세탁기를 판매하게 됩니다.

6. SAP의 Client 개념을 설명하려고 먼저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제 Client Copy 과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지금 하는 Local Client copy는 우리 집에서 내방에 있는 OLED TV를 부모님 방에 있는 곳에 동일한 OLED TV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즉 같은 집안에서 Copy하는 과정으로 기반 공사인 땅, 하수도 배관, 배수구 배관은 그대로 이고 내 방에 있는 45인치 OLED TV를 부모님이 있는 방에 동일한 45인치 OLED TV Copy하는 과정입니다.

Local Client Copy : 같은 집 내부에서 OLED TV를 내방에서 부모님 방에 동일한 TV 설치

Remote Client Copy : 우리 집의 OLED TV를 다른 집에도 동일한 OLED TV 설치

 

 

SAP Client 개념에 댓글 닫힘

안녕하세요. 사이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